산행기

by sane8253 2018. 2. 28.

[해남]별매산(별뫼산)-가학산-흑석산-호미동산 산행 2부 (가학산~흑석산~호미동산~강절리)

<호미동산에서>

◆ 산 행  지 : [해남]별매산(별뫼산 465m), 가학산(577m), 흑석산(650.3m), 호미동산(581.5m)

◆ 산 행  일 : 2018. 2. 25(일), 날씨 : 맑으나 미세먼지 나쁨

◆ 산행코스 : 제전마을 - 별매산(별뫼산) - 별매산 망봉 - 가학산 - 가래재 - 흑석산 - 가래재 - 호미동산 - 강절리

◆ 산행거리 : 10.17km(GPS 이동거리)

◆ 산행시간 : 6시간42분

<별매산(별뫼산), 가학산, 흑석산, 호미동산 산행지도>

고도 정보>

[해남]별매산(별뫼산)-가학산-흑석산-호미동산 산행 1부 에서 이어집니다.

13:40경 가학산을 출발하여 흑석산으로 갑니다.

가학산에서 내려가

넓은 산죽밭을 지나

만제재에 도착하면 가학산과 흑석산의 딱 중간지점 입니다.

만제제에서 바라본 이따 진행할 호미동산 능선

호미동산 암봉이 하늘을 찌를듯이 뾰족합니다.

돌아본 가학산

가학산 좌측 계곡에는

물고기를 닮은 바위가 하늘로 솟구쳐 오를듯 합니다.

이제 가래재와 흑석산이 보이고

가래재에서 흑석산을 다녀와서 좌측 호미동산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이고, 가래재에서 흑석산 까지는 편도 200여미터 정도 됩니다.

14:02 가래재에 배낭을 벗어두고 흑석산으로 올라갑니다.

암릉에 올라서자 가야할 호미동산의 아찔한 능선이 시원스럽게 조망 됩니다.

별매산에서 가래재까지

가래재에서 호미동산까지

일일 모델 사모님 1

사모님 2

호미동산을 이렇게 바라보니 진도 동석산이 생각 나기도 하고..

배낭벗고 올라가다 디카 배터리 방전되는 바람에 배터리 가지러 가래재에 다시 갔다 오는 사이 흑석산에 먼저 올라가신 모델님들

흑석산 아래에 가학산 자연휴양림이 보입니다.

흑석산 오름중 돌아보고

14:13 흑석산(650.3m) 도착(들머리에서 6.5km, 4시간13분 소요)

바람재 방향

그런데 여기 산들이 산행지도 하고는 뭔가 맞지않아 헷갈립니다..

흑석산 정상에서 가래재로 되돌아 내려 갑니다.

14:21 다시 돌아온 가래재(가래재에서 흑석산을 왕복하는데 2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가래재에서 좌측 호미동산으로 진행합니다.

돌아본 흑석산과 가래재

진행할 호미동산 능선이 칼날 같습니다.

모델님 뭐라구요..?

잘하면 아래에서 슬랩따라 올라올수도 있겠다고 하시네요.ㅎㅎ

벼랑 능선따라 계속 진행합니다.

흑석산쪽을 돌아보고

이 능선 정말 멋지네요

능선은 죽이지만 등로에 잡목이 많아 진행하는데 걸리적 거리는데 특히 진달래 나무가 많은것 같네요.. 여기 오실때 새옷입고 오면 절단 납니다.ㅎ

칼날능선의 수많은 암봉을 넘고 또 넘습니다.

양쪽이 벼랑인 칼날같은 능선에 심장이 쫄깃쫄깃..^^

오늘 코스에서 호미동산 능선이 하일라이트 입니다.

돌아보고

살짝 떨어졌다 다시 올라가야 될것 같습니다.

호미동산

좌측으로 가학산과 별매산 망봉(465봉)이 조망되고

그런데 앞쪽에 문제가 생긴듯 앞서가던 회원님들이 더이상 진행을 하지 못하고 서있네요

알고보니 암벽에 걸려있던 로프가 끊어져서 산악회 대장님께서 비상용 로프를 새로 설치해서 내려갑니다.

암벽 높이가 3m 정도 되고 아래는 벼랑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로프없이 내려오는게 불가능할듯..

암벽을 내려와 앞서가는 회원님들

돌아보니 조금전 암벽을 후미분들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암릉 산행시 걸려있는 로프가 튼튼한지 필히 당겨보고 확인해봐야 됩니다. 간혹 로프가 삭아서 떨어지는 바람에 사고가 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무튼 기가막힌 능선입니다.

별매산, 가학산, 흑석산 암릉만 생각하고 왔는데 호미동산 능선이 이렇게 빼어날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모델 싸모님 멋진폼도 좋지만 조심허셔요~ㅎ

돌아보고..

정말 멋진 능선입니다.

시계만 맑았으면 정말 끝내줬을텐데..

이제 호미동산 정상이 코앞입니다.

호미동산을 배경으로 기념샷 하나 남기고

ㅎㅎㅎ

정상은 암봉 좌측으로 돌아서 올라갑니다.

아래에서 올려다보고

암벽을 왼쪽으로 돌자

급경사 로프가 기다리고 있네요

참 용감하신 두분 싸모님.ㅎ

이 로프를 뒤따라 오시는 산악회 대장님이 작년에 달아 놓으셨다고 하네요

15:12 호미동산(581.5m) 도착 (들머리에서 7.57km, 5시간2분 소요)

호미동산이 뾰족한 암봉인 만큼 정상에서 조망이 좋습니다.

뒷쪽이 천길 낭떠러지라 저렇게 서있기 쉽지 않은데

모델 싸모님들 보통 강심장이 아니시네요^^

두분 다 겁없는 여전사들 이십니다.ㅎㅎ

날 좋을때 다시 한번 와보고 싶네요..

날머리 강절리 전경

호미동산에서 잠시 쉬었다 능선따라 계속 진행합니다.

돌아본 호미동산

사진상으로는 구분이 안되지만 앞서 오시는 회원님은 양사이드(파란선)가 벼랑인 구름다리를 건너오고 있습니다.

진행방향 조망

돌아보고

조심스럽게 내려서는 암릉

이제 앞에 보이는 암봉 두개만 넘으면 안부에서 왼쪽 강절리 방향으로 하산하게 됩니다.

조심스럽게 내려온 암릉을 돌아보고

다시 돌아보고

잡목천지 입니다.

나뭇가지에 걸려 옷이 찢어지거나 기스가 나는 경우가 많으니 여기 오실때는 필히 헌옷입고 오시는게 좋습니다.

남은 두 암봉중 첫번째 암봉에서 쉬었다 갑니다.

모델분들 뒷쪽이 마지막 암봉이고 암봉너머 안부에서 하산합니다.

ㅎㅎㅎ

날머리 강절리 전경

파란지붕 오른쪽에 빨간색의 산악회 버스가 보입니다.

마지막 암봉을 향해서 내려갑니다.

마지막 암봉은 우회길이 있어 모든 회원님들 우회 하시고 혼자 암봉을 오르는데 뒤따라 오시는 일일모델님.ㅎ

마지막으로 호미동산을 돌아보고

오늘 일일 모델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암봉을 넘어서 안부로 내려갑니다.

15:51 미리 안부에 내려가 후미까지 기다렸다가 하산 방향을 알려주시는 산악회 대장님. 오늘 친절한 안내 넘 감사합니다.^^

하산로가 돌과 잡목이 뒤섞여 상당히 거치네요..

오늘 하루 정말 즐겁고 재미난 산행이었습니다.

마지막에 가시덤불밭 지납니다.ㅋ

오래도록 추억이 될만한 산행이었습니다.

드디어 날머리 강절리 마을과 산악회 버스가 보이고

돌아보니 호미동산(좌)과 가학산(우)도 보이고

16:42 강절리 마을로 하산 산행을 종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