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by sane8253 2018. 2. 26.

[해남]별매산(별뫼산)-가학산-흑석산-호미동산 산행 1부 (제전마을~별매산~별매산 망봉~가학산)

해남 별매산(별뫼산 465m), 가학산(577m), 흑석산(650.3m), 호미동산(581.5m) 암릉이 멋지다는 소문에 흑심을 품고 있다가 대구 D안내산악회따라 산행에 나섰습니다. 바로 인근에 영암 월출산이라는 걸출한 바위산이 있기에 여긴 도대체 어느 정도의 암릉일까 무척 궁금했었는데 산행을 마친 소감은 완전 대만족 이었습니다. 월출산 암릉이 온실속 관상용 화초 같다면 별매산~호미동산 암릉은 비바람 맞고 자라는 야생화 같고 거칠고 스릴 만점의 암릉이었습니다.

<별매산 전위 암봉>

◆ 산 행  지 : [해남]별매산(별뫼산 465m), 가학산(577m), 흑석산(650.3m), 호미동산(581.5m)

◆ 산 행  일 : 2018. 2. 25(일), 날씨 : 맑으나 미세먼지 나쁨

◆ 산행코스 : 제전마을 - 별매산(별뫼산) - 별매산 망봉 - 가학산 - 가래재 - 흑석산 - 가래재 - 호미동산 - 강절리

◆ 산행거리 : 10.17km(GPS 이동거리)

◆ 산행시간 : 6시간42분

<별매산(별뫼산), 가학산, 흑석산, 호미동산 산행지도>

<고도 정보>

대구에서 3시간 반을 달려 10:00경 들머리 강진군 성전면 제전마을에 도착해서 산행을 준비 합니다.(들머리는 강진 이지만 오늘 산행지 대부분은 해남입니다.)

올라갈 별매산 반대쪽으로 월각산이 보이는데 월각산도 암릉이 참 좋다고 합니다.

마을쪽으로 산행을 시작하자 올라가야할 별매산 전위 암봉이 뾰족하게 솟아있습니다.

당겨본 별매산 전위 암봉 (별매산은 별뫼산으로 부르기도 한답니다.)

100여 미터 진행하다 좌틀해서

임도길을 따르다

대나무 숲 사이가 별매산 초입 입니다.

길게 이어지는 대나무 숲을 오르면

암릉이 시작되고

조망이 트이기 시작하는데 미세먼지가 심해서 시계가 아주 불량합니다.

암릉 사면을 돌아

슬랩을 올라갑니다.

경사도가 좀 있는 편이나 바위가 미끄럽지않아 올라가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안전한 우회 등로도 있지만

암릉보고 왔는데 우회할라꼬 이 먼데까지 왔겠습니까?ㅎㅎ

요런 슬랩 딱 내 스탈입니다.^^

뭘 보고 손 인사를 하시나요?ㅎ

슬랩을 올라 암릉위로 올라갑니다.

내려다 보고

위쪽에 집게바위가 보입니다.

집게바위

정말 희안하게 집게처럼 생겼네요

기념샷 한컷 남기고

계속 암릉위로 올라갑니다.

돌아보고

암봉 정상에 산악회 대장님이 먼저 올라가 계십니다.

암봉 좌측으로 우회 등로가 있지만 수직에 가까운 암봉 정상을 릿지로 올라갈 예정입니다,

대장님이 먼저 올라간 이유는 직벽에 가까운 암봉이지만 중간중간 홀더가 있어 암벽을 맨손으로 오를수가 있는데

마지막에 이르면 홀더가 애매해서 위에서 끌어주지 않으면 올라서기 힘들다고 합니다. 물론 선수들은 문제없이 오를수가 있겠지요

자신있는 회원님들 오를준비 합니다.

물론 저도 올라갑니다.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칠수 있겠습니까?ㅋ

선두가 올라가고

아래에서 쳐다보면 거의 직벽으로 보입니다.

마카 선수입니다.ㅎ

뒤 따라 올라가는데 정말 조심해서 올라야 되는 곳입니다. 아차하는 순간 염라대왕님과 상봉합니다.^^

사실 산악회 대장님이 회원들을 우회시켜도 되는데 회원들 재미를 위해 수고해 주시네요

올라와서 내려다 보니 후덜덜 합니다.

마지막에 이렇게 로프로 잡아주지 않으면 올라오기가 정말 까탈스럽고 위험해 보입니다.

산행 초반부터 암릉타는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대장님 고생이 많으시고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보시다시피 아래는 완전 낭떠러지 입니다.

아무튼 스릴감 쥑입니다.

이제 위로 올라갑니다.

돌아보고

월출산 방향 율치저수지 뒤가 월각산이고 월각산 뒤쪽이 월출산인데 오늘은 미세먼지가 심해 월출산이 보이지 않네요

암릉따라 좌측에 보이는 별매산(별뫼산)으로 진행합니다.

저짝이 월~출산 이라고 설명하지만.. 뭐가 보여야..ㅎ

강진, 해남, 영암쪽에 암릉산이 참 많습니다.

포토 존 바위

나도 한컷 (뒤쪽이 월각산, 월출산)

포토존 바위에서 본 별매산

넘어온 암릉

암릉따라 계속 넘어가나 싶었는데

아랫 쪽으로 내려갑니다. 계속가면 낭떠러지로 떨어집니다.ㅋ

바위 아래에 요렇게 길이 나있습니다.

아슬아슬

앞서간 회원님들

지나와서 돌아보면..

두분 사모님을 쫌 이따 제 일일 모델로 모셨습니다. 모델료는 찍은 사진 보내 드리는 것으로 대신 합니다.ㅎㅎ

돌아본 별매산 전위 암봉

땅끝기맥 갈림길에서 좌틀해서

된비알을 200m 정도 올라가면

11:19 별매산(별뫼산 465m) 정상에 도착합니다.(들머리에서 1.75km, 1시간18분 소요)

별매산 정상에서 잠시 쉬었다가 별매산 망봉(465 전망봉)으로 출발합니다. 망봉 전 까지는 암릉없습니다.

진행할 능선을 바라보고

능선 끝지점이 별매산 망봉, 좌측에 뾰족한 봉우리가 가학산, 뒤쪽이 흑석산, 좌측에 보이는 능선이 호미동산 입니다.

돌아보니 별매산 좌측에 집게바위가 또 보이네요

별매산 전위 암봉에서 보았던 집게바위와는 또 다른 집게바위 입니다.

능선따라 쭉 나아갑니다. 암릉에서 까먹었던 시간 여기서 쪼까 보충합니다.

암릉에 뿌리를 박아 물거 못묵고 영양실조 걸려서 에빈 소나무.ㅋ

능선에 산죽이 많네요

원뿔처럼 뾰족한 가학산을 보노라니 문경 천주산이 생각나네요

별매산에서 지나온 능선을 돌아보고

진행할 능선과 별매산 망봉 조망

별매산 망봉(465 전망봉) 올라갑니다.

힘은 들어도 암릉산행이 역시 재미납니다.

별매산 망봉에서 별매산을 배경으로

기암 너머로 길게 늘어진 호미동산이 여기서 보기엔 평범해 보이는데 정말 후덜덜한 능선이었습니다.

지나온 별매산 방향 조망

가학산과 좌우로 호미동산과 흑석산

12:23 별매산 망봉(465m)에 도착해서 점심식사를 합니다.

(들머리에서 4km 2시간23분, 별매산에서 2.3km 1시간5분 소요되었습니다.)

전망좋은 곳에 자리잡은 회원님들

여기도

식당 멋집니다.^^

20분간 켭면과 빵으로 대충 민생고를 해결하고 12:42 가학산으로 출발합니다. 가학산까지는 전망없는 육산이고 안부로 내려섰다 다시 올라갑니다.

가학산이 뾰족한 투구처럼 보이고 올라갈수 있겠나 싶지만 꼭대기에 올라갈수 있습니다.

호미동산쪽

흑석산 기도원 갈림길 지나 가학산으로 쳐올립니다.

암릉을 왼쪽으로 돌아서

암벽 사이로 올라갑니다.

올라와서 내려다 보고

암릉에 올라와 한숨 돌립니다.

조망 죽이는데 미세먼지가 작품 배리놨습니다.ㅋ

뒤따라 올라오시는 회원님들

암릉을 뒤로하고 가학산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정상 전 암릉에서

왜 이러셔유?ㅎ

13:36 가학산(577m) 정상 도착

(들머리에서 5.38km 3시간35분, 별매산 망봉에서 1.3km 54분 소요)

가학산에서 바라본 별매산 망봉(465 전망봉)

호미동산 방향

2부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