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

김천 국사봉, 제석봉 & 구미 북봉산, 다봉산, 꺼먼재산(2017.01.16)

by sane8253 2017. 1. 17.

인근에서 갈만한 산행지를 검색하다가 김천시 아포읍의 국사봉(480m)과 제석봉(512m)이 눈에 띄었는데 소나무가 주종을 이루고 있는 동네 뒷산같은 육산이나 제석봉 정상에서의 조망은 훌륭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자차를 이용하여 국사봉과 제석봉을 한바퀴 돌아 원점 산행하는 코스는 너무 짧아 산행후 추가로 산행 할만한 짧은 코스의 산행지를 찾아보니 인근 구미 봉곡동의 동네산 북봉산(北峰山 388m), 꺼먼재산(401m), 다봉산(多峰山 344m)이 적당한것 같아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각각 산행을 했습니다.

오전 : 김천시 아포읍 국사봉(480m), 제석봉(512m)

<제석봉 돌탑 사이로 보이는 금오산>

◆ 산 행  지 : 김천 아포 국사봉(480m), 제석봉(512m)

◆ 산 행  일 : 2017. 1. 16(월), 날씨 : 맑음

◆ 산행코스 : 아포교회 위 삼거리 - 헬기장 - 국사봉 - 제석리 갈림길 - 제석봉 - 제석리 갈림길 - 제석리 - 삼거리 원점

◆ 산행거리 : 접속도로 포함 8.63km(GPS 이동거리)

◆ 산행시간 : 3시간7분

09:50경 들머리 아포교회 위 삼거리에 주차를 하고 화살표 방향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입구에 월정사 표지판과 등산로를 알리는 이정목도 있습니다.

이정목따라 계속 갑니다

도로에서 500m 정도 올라오면 국사봉 산행초입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국사봉까지는 3km, 제석봉까지 4km 정도 됩니다.

산행을 시작하면 통나무 계단을 한참동안 올라갑니다.

10분 남짓 된비알을 올라가면 첫 쉼터를 만나고

호젓한 소나무 숲길을 잠시 걷습니다.

헬기장에 올라서기전 처음으로 조망이 트이고 아포읍과 아포벌판이 내려다 보입니다.

10:28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들머리에서 2.1km, 4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그런데 트랭글gps 지도에는 여기가 백마산으로 표시되어 있고 뺏지까지 발급 되었는데 산행지도나 네이버 지도에는 없습니다.. 뭔가 착오가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헬기장에서는 금오산이 마주 보이고

구미시와 대성저수지도 보입니다.

헬기장에서 국사봉으로 갑니다. 거리는 1.2km 정도 되네요

나무가지 사이로 국사봉과 제석봉이 잠깐 조망될뿐

국사봉까지 조망없는 소나무 숲길이 계속됩니다.

10:53 국사봉(480m)에 도착했습니다.

들머리에서 3.1km, 1시간10분 소요되었습니다.

정상 인증

아포읍

국사봉에서 제석봉까지는 1km가 채 되지 않습니다.

국사봉에서 바라본 제석봉

제석봉을 당겨보니 산불감시초소가 조그맣게 보입니다.

김천혁신도시

국사봉에서 300m 정도 진행하면 제석리 갈림길이 나오는데 제석봉 찍고 여기로 돌아와 제석리로 하산합니다. 여기서 제석봉 까지는 600m 입니다.

운동기구도 있는데 이용하는 사람이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ㅎ

돌아본 국사봉과 헬기장

정상전 암릉

11:20 제석봉(512m)에 도착했습니다. 들머리에서 4.2km, 1시간38분 소요되었습니다.

제석봉 정상에는 돌탑이 많습니다.

제석마을에 거주하는 사람이 허리가 아파서 매일같이 가방에 돌을 넣어메고 올라와 돌탑을 쌓으면서 허리가 나으셨다고 하는데

'세상에 이런일이'에도 방영되었다고 합니다.

제석봉 정상은 사방이 트여있고 돌탑 둘레로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 사방팔방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구미쪽 조망

국사봉 뒤로 냉산과 청화산 조망

구미시

천생산과 유학산

금오산과 영암산

김천쪽 조망

오봉저수지 뒤로 여러산이 조망되고 가야산과 덕유산도 조망됩니다.

당겨본 가야산

덕유산

김천혁신도시 방향

김천혁신도시 뒤로 고성산과 황악산 조망

난함산, 용문산, 구봉산

가을에 오면 넓은 아포 황금벌판이 볼만하겠습니다.

돌을 짊어지고 올라와서 돌탑을 쌓으신분 정말 대단합니다.

돌탑사이로 보이는 금오산

제석봉에서 20여분 조망 구경하다가

제석리 갈림길로 되돌아 내려와 제석리로 하산합니다. 제석리까지 거리는 1.2km 정도 됩니다.

하산중 아래에 제석리가 보입니다.

등로가 끝나고 시멘트 포장도로 따라 한참 내려갑니다.

여름에는 멋진 쉼터가 되겠습니다.

제석리 마을 입구에서 오른쪽으로 도로따라

올려다본 국사봉(좌)과 제석봉(우)

쭉뻗은 도로따라 들머리로 돌아가는데 조금 후 이동해서 올라갈 구미 꺼먼재산, 북봉산, 다봉산이 어서 오라고 손짓합니다.ㅎ

제석리 마을입구에서 도로따라 약1.8km를 걸어서 12:50 들머리 아포교회 위 삼거리에 도착해서 산행을 마칩니다.

접속도로 포함 산행거리 8.63km에  산행시간은 3시간7분 소요되었습니다. 시간없을때 간단하게 한바리 하기에는 딱 좋겠습니다.ㅎ

오후 : 구미시 봉곡동 북봉산(北峰山 388m), 꺼먼재산(401m), 다봉산(多峰山 344m)

◆ 산행코스 : 봉곡중학교 - 북봉산 - 꺼먼재산 - 북봉산 - 다봉산 - 목교 - 봉곡중학교

◆ 산행거리 :  접속도로 포함 6.9km(GPS 이동거리)

◆ 산행시간 : 2시간36분

김천시 아포읍 국사봉과 제석봉을 산행후

차를타고 구미 방향으로 약 8km 이동하여 13:20경 북봉산 들머리 구미시 봉곡동 봉곡 중학교에 도착하여 학교옆에 주차를 한후

북봉산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지금부터 산행하는 북봉산(388m), 다봉산(344m), 꺼먼재산(401m)은 도시와 인접한 전형적인 동네뒷산 입니다.

이산에도 소나무가 주종이고 동네 뒷산답게 중간 중간 쉼터와 운동기구도 있습니다.

시작부터 계속 된비알 치고 올라갑니다.

그렇게 한참을 오르자 조망이 트이면서 금오산(좌)과 조금전에 올랐던 국사봉과 제석봉(우)이 조망됩니다.

금오산

국사봉과 제석봉

30분 정도 가파르게 오르자 북봉산 정상 전에 바위 전망대에 올라서는데

구미시 조망이 시원스럽습니다.

다봉산 쪽으로는

천생산과 유학산 그리고 팔공산도 조망됩니다.

좌측으로 눈을 돌리니 해평 베틀산도 보이네요

조망도 좋고 여기서 빵으로 점심을 때우면서 한참을 쉽니다.

오늘 하루종일 금오산은 실컷 쳐다봅니다.ㅎ

바로위가 북봉산 정상 입니다.

14:10경 북봉산(388m)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정상에는 헬기장이 있고

정자도 있습니다.

정상 인증 샷 찍고

꺼먼재산을 왕복으로 다녀와서 다봉산으로 갈 예정입니다. 꺼먼재산까지 왕복 1.8km 입니다. 그런데 '꺼먼재산' 이름이 참 특이하고 희안합니다.ㅎ

꺼먼재산까지 등로는 좋고 오르내림이 거의 없지만 조망도 전혀 없습니다.

꺼먼재산(401m) 정상석은 없고 코팅지 한장만..아무튼 없는곳이 없네요..ㅎㅎ

삼각점을 정상석 삼아 인증 샷 한장 찍고

북봉산으로 되돌아 와

다봉산으로 갑니다. 역시 등로 좋습니다.

15:07 다봉산(344m)에 도착했습니다.

인증 샷 하고

원호리 쪽으로 내려갑니다.

동네 뒷산이라 등로가 빤질빤질 합니다.ㅎ

다봉산에서 1km 남짓 내려오다 목교에서 화살표 방향으로 빠져서

협곡을 빠져나가

도로를 가로질러

15:55 봉곡중학교로 되돌아와 산행을 마칩니다.  울 집 뒷산 와룡산을 한바퀴 돈듯한 기분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