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주산행

앞산~비슬산 왕복 종주(2015.06.19)

by sane8253 2015. 6. 20.

대구근교 산행중 꼭 해보고 싶은 종주 산행이 두가지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가팔환초 종주고 또 하나는 앞산 비슬산 왕복 종주입니다. 물론 가팔환초가 앞산 비슬산 왕복종주 보다 난이도가 높고 훨씬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단 체력 테스트겸 앞산 비슬산 왕복 종주산행에 도전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개인적인 생각으로 앞산 비슬산 왕복 종주가 가팔환초 종주와 거리는 비슷하지만 많이 수월한 것 같고, 지리산 종주(성삼재~중산리)보다 거리는 멀었지만 그닥 힘들지는 않았는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리산 종주는 GPS로 31km 찍혔고 앞산 비슬산 왕복 종주는 GPS로 40km 찍혔습니다.

<앞산에서 정대봉간 종주 마루금>

◆ 산행지 : 앞산~비슬산 왕복 종주

◆ 산행일 : 2015. 6. 19(금), 날씨 맑음

◆ 산행코스 : 안일사 주차장 - 비파산 전망대 - 앞산 - 성불봉 - 산성산 - 달비고개 - 월배봉 - 청룡산 - 수밭고개 - 황룡산 - 골재 -

닭지만당산 - 용연사 약수터 - 비슬산 천왕봉 - 정대봉 - 청룡산 - 산성산 - 앞산 - 비파산 전망대 - 안일사 주차장

◆ 산행거리 : 40.2km(GPS 이동거리)

◆ 산행시간 : 13시간48분(04:12~18:00)

<앞산~비슬산 종주 산행지도>

04:12경 들, 날머리 안일사 주차장에서 대망의 앞산 비슬산 왕복 종주 산행을 시작합니다. 과연 여기로 다시 되돌아 올수 있을까요..? ㅎ

04:30 안일사

04:50 비파산 전망대

오늘 일출 예정시간이 05:11경인데 구름이 두텁게 끼어 일출은 글렀습니다. 일출을 기다리지 않고 앞산으로 바로 올라갑니다.

앞산으로 올라가면서 혹시 하고 돌아보나 역시 일출은 없습니다

05:18 앞산 헬기장

앞산의 유래

성불봉에서 바라본 상인동

산성산, 달비고개 갈림길에서 산성산 퍼뜩 찍고와서 달비고개로 내려갑니다.

05:53 달비고개

06:12 처음으로 월배봉에 올라가보니 잡목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괜히 올라왔습니다..ㅎ

이른 아침이라 선선한게 산행하기 좋습니다

청룡산 자살바위에서 가야할 비슬산을 바라보니 정상부위에 안개가 끼어 잘 보이지 않습니다

07:07 청룡산 (들머리에서 9km, 2시간55분 소요)

청룡산에서 비슬산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삼필봉 능선과 도원지

07:38 수밭고개.  여기서 황룡산까지 된비알 올라갑니다.

용연사 갈림길에서 황룡산으로 올라갑니다. 돌아올때는 황룡산을 통하지 않고 여기로 바로 돌아옵니다.

08:00 황룡산찍고 좌틀하여 용연사 방향으로 갑니다

앞산 비슬산 종주길에는 이정표와 안내판이 많아 등로 찾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나리꽃

677봉. 여기서 골재까지 가파르게 떨어집니다. 대신 돌아올때는 골재에서 677봉으로 엄청 힘들게 된비알 치고 올라가야 됩니다..ㅎ

08:44 골재. 직진해서 닭지만당산으로 올라갑니다(왼쪽은 가창 정대, 오른쪽은 화원 휴양림 용문사로 내려갑니다)

닭지만당산으로 올라가다 여기서 왼쪽으로 줄을 넘어가면 우회해서 갈수 있지만 그냥 닭지만당산으로 올라갑니다. 돌아올때 우회길로 옵니다.

줄 너머 우회 지름길 입니다

09:02 닭지만당산 (들머리에서 14.7km, 4시간50분 소요)

앞산에서 닭지만당산 어간 마루금

용연사 약수터에 물보충하러 내려갑니다

09:40 용연사 약수터

용연사 약수터 물맛은 약간 쌉싸르 합니다.. 표현이 맞나?? ㅎㅎ

무인 판매 막걸리가 있습니다

한병에 오천원?  쪼맨치 비싸네요..ㅎ

약수터에서 올라와 비슬산 정상으로 부지런히 걷습니다

정대봉과 우회길 갈림길

갈때는 오른쪽 우회길로 정대봉을 비켜서 가고, 돌아올때는 정대봉을 찍고 내려올 예정입니다

여기서 비슬산까지는 3.4km 입니다

정대봉 우회길로 가던중 조망이 트입니다. 용문산과 닭지봉이 보입니다.

정대 잿들 갈림길까지 된비알 올라갑니다

09:56 정대잿들 갈림길

떡본김에 제사 지낸다고 벤취가 있어 잠시 쉬어갑니다

이제 비슬산 정상이 보입니다. 정상에는 안개가 좀 있네요..

감사합니다 ^^

10:17 옥포 김흥, 가창 미내미골 갈림길 네거리

싸리꽃

누운 소나무

비슬산 전방 1km 지점 부터는 정상까지 약간 된비알 올라갑니다

드디어 반환점 비슬산 천왕봉이 눈앞에 보입니다. 정상에는 안개가 내려앉아 있습니다.

10:57 비슬산 천왕봉에 도착했습니다. 들머리에서 GPS로 20.1km, 6시간44분 소요되었습니다.

천왕봉 인증샷 찍고

간단하게 점심을 먹습니다

11:23 다시 앞산으로 돌아갑니다

현풍

낙동강 달성보 부근

구지 테크노 폴리스

옥포 김흥리, 반송리, 기세리와 옥연지

싸리꽃도 이렇게 보니 이쁘네요..ㅎ

11:59 김흥, 미내미골 네거리 갈림길

이제 산행하다 보면 나리꽃이 많이 보일 계절입니다

이름이 뭐였더라??

꿀꽃

통과~ㅎ

앞,비 종주는 능선에 돌이 없어서 걷기에 편안 합니다

12:18 정대 잿들 갈림길에서 정대봉으로 올라갑니다. 올때는 우회길로 왔습니다.

된비알을 7,8분 정도 올라갑니다

12:26 정대봉 (23.3km, 8시간13분 소요)

역시..

정대봉에서 본 청룡산(좌)과 최정산(우)

오른쪽 앞산~닭지만당산, 왼쪽 용문산~닭지만당산

오늘의 종착역 앞산을 당겨보았습니다. 아직 갈길이 까마득 합니다..

까치봉, 용문산, 닭지봉, 닭지만당산 능선

금계산과 대방산

정대봉에서 내려가는 길은 상당히 가파릅니다. 조심해야 됩니다.

12:57 용연사 약수터 입구

물이 좀 남아있어 약수터로 내려갔다 오기 귀찮아 그냥 지나쳤는데 이것이 실수였습니다

약수터를 지나면 정대 초곡 갈림길이 나오고 뒤쪽이 닭지만산당과 종주 우회로 갈림길 입니다

올때는 닭지만당산에서 왼쪽 등로로 내려왔지만 갈때는 오른쪽 플래카드가 있는 우회로로 질러 갑니다

우회길에서 본 677봉과 청룡산. 앞의 677봉과 뒤의 청룡산 된비알 오름이 오늘 종주 산행의 최대 고비 입니다..

닭지만당산 등로와 합류하여 골재로 내려갑니다

13:14 골재(26km, 9시간2분 소요)

골재에서 677봉까지 400m 가량 상당히 가파른 된비알을 지그재그로 올라갑니다

걱정했던것 보다는 힘들지 않게 677봉에 올라왔습니다. 오늘 날씨가 많이 덥지않은 덕분인것 같습니다..ㅎ

안내판 하나는 확실합니다~ㅎ

삼필봉 갈림길을 지나 수밭고개로 내려갑니다

수국

손대면 톡! 하고 터질것 같은 산딸기 입니다

호박씨 까듯이 몇알 따서 한입에 툭! 털어넣었습니다.. 씹을것도 없이 달작지근한 액체가 목구멍으로 사르르 넘어갑니다..ㅎ

14:28 수밭고개(29.4km, 10시간16분 소요)

청룡산으로 올라갑니다. 오늘의 마지막 고비입니다..

이제 남은 구간이 10km 정도 됩니다.. 잠시 쉬고 힘을내야 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청룡산 된비알 올라갑니다

배방우

청룡산에서 비슬산까지 종주 능선

비슬산 줌 (왼쪽에 탑이 있는곳이 조화봉, 오른쪽 평평한곳이 천왕봉, 천왕봉 앞이 정대봉 입니다)

앞쪽 삼필봉능선 뒤로 까치봉능선, 함박산능선, 금계산과 대방산, 잠룡산과 약산능선이 첩첩이 조망됩니다.

15:10 청룡산 (31.1km, 10시간57분 소요)

자살바위

도원지

청룡산을 지나면서 식수가 바닥이 났습니다. 달비고개 전에 샘터가 있으므로 갈증을 참고 진행합니다.

달비고개 500m 전방 주 등산로에서 150m 정도만 들어가면 약수터가 있습니다. 전에도 몇번 이용한적이 있습니다.

16:10 약수터에 도착했는데 분위기가 좀 이상합니다..

오!! 마이 갓!! 가믐에 약수터가 말라버려 물이 나오지 않습니다..ㅠ 용연사 약수터에서 물을 가득 보충하지 않은것이 실수입니다.. ㅜ

아직 남은 구간이 5km 정도 되는데 어떻게 갈증을 참고 내려가야 할지 막막합니다.. 하지만 인지 우짜겠습니까 그냥 약수터를 떠납니다..

16:20 달비고개에서 앞산 주능선까지 400m 정도 된비알 올라갑니다

앞산에는 수없이 다녔고 이길도 뻔질나게 올라 다녔는데 평소에는 아무것도 아닌것이 현재 35km 정도 산행한 뒤라 쪼매 힘이드네요..ㅎ

올라가는김에 산성산까지 올라갔습니다

산성산에서 내려와 앞산정상으로 갑니다

큰골 입구에 있던 안내판 지도가 전에는 칠이 다 벗겨졌던데 새롭게 단장을 해놓았습니다

17:09 앞산 헬기장(37.5km, 12시간57분 소요)

비파산 전망대로 내려갑니다. 드디어 오늘의 종착역에 다와 갑니다..

대구시내 전경

반갑다!! 능운정~~ㅎ

17:34 비파산 전망대 (38.7km, 13시간21분 소요)

전망대에서 본 대구시내 파노라마

안일사로 내려갑니다

안일사 앞 약수터를 보니 넘 반갑습니다..ㅎ

옆에 약수물이 기준 부적합이라고 판정되어있지만 찬물 더운물 가릴때가 아닙니다 한바가지 가득 받아서 벌컥벌컥 마셨더니 엄청 시원하고 맛만 좋습니다~ㅋ

주차장으로 내려갑니다

18:00 안일사 주차장에 되돌아와 40.2km, 13시간48분간의 앞산~비슬산 왕복 종주산행을 마무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