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월회산행

해파랑길 12코스(경주 감포항에서 포항 양포항까지)

by sane8253 2022. 12. 20.

사월회(四月山友會)  2022년 12월 정기산행은

 

해파랑길 12코스 경주 감포항에서 포항 양포항까지 해변길 걷기입니다.

 

 

 

 

<감포 송대말 등대>

 

 

 

해파랑길 12코스 개념도에는 13km에 3시간24분 소요된다고 표기되어 있으나

 

실제 걸은 거리는 15.27km이며(트랭글GPS앱 기록), 천천히 걸어서 5시간24분 소요되었습니다.

                                         

2022. 12. 18(일), 날씨 : 맑음

 

 

 

 

<해파랑길 12코스 개념도>

 

 

<GPS 이동경로>

 

 

 

 

09:35 감포항 방파제 회센터 앞에 주차하고

 

 

방파제에서 감포항을 배경으로 한컷,

왼쪽부터 사월회멤버 최국짱님, 호산자팔공님, 호이님

 

 

 

감포항 전경

 

 

 

오늘 아침 기온이 영하 9도를 기록할 정도로 춥지만 추운만큼 하늘도 푸르고 바다도 푸릅니다.

 

 

 

등대가 3개나 보이네요

 

 

 

감포읍에서

 

 

 

송대말 등대쪽으로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앞에 보이는 구조물은 제빙공장에서 얼음을 배로 보내는 시스템 입니다.

 

 

 

감포항 인증샷 한컷 남기고

 

 

감포수협활어직판장

트레킹을 마치고 여기에 와서 뒷풀이겸 송년회를 할 예정입니다. 

 

 

 

할어직판장 앞에서 본 감포

 

 

할배, 할매 소나무

해파랑길은 이정표가 잘되어있어서 굳이 길을 설명하지 않아도 잘 찾아갈수 있습니다.

 

 

 

송대말등대

 

 

 

방파제 끝 빨간등대에 가보기로

 

 

빨간등대

검색해봐도 등대 이름이 별도로 안나와서 빨간등대로.ㅎ

 

 

 

저 등대도 이름이 없어서 그냥 노란등대로.ㅎ

 

 

 

이건 감포항남방파제등대

 

 

 

빨간등대에서 본 감포항

 

 

 

오늘 바닷물이 유난히 파랗네요

 

 

 

빨간등대에서 방파제를 되돌아 나갑니다.

 

 

 

방파제에서 본 송대말등대

 

 

송대말등대와 노랑등대

방파제 끝 빨간등대와  감포항남방파제등대까지 가까운 거리에 등대가 4개나 있네요

 

 

 

송대말등대 빛체험전시관

 

 

 

송대말등대

 

 

 

등대전망대

 

 

 

송대말등대 옛모습

 

 

 

송대말 등대에서 감포항을 배경으로

 

 

 

송대말등대에서 감포읍 오류리 척사항쪽으로 해변따라 진행합니다.

 

 

 

돌아본 송대말등대

 

 

 

 

 

 

 

바닷물이 정말 맑네요

 

 

 

 

 

 

 

갈매기떼

 

 

 

일시에 날아오르는

 

 

 

 

 

 

 

감포읍 오류2리

 

 

 

척사항과 방파제가 보이고

 

 

 

오류2리 진입

 

 

 

척사항 해변

 

 

 

송대말등대와 노랑등대를 당겨보니윤슬이 반짝반짝 너무 이쁘네요

 

 

 

척사항

 

 

 

헐~ 이게 뭐야?

 

 

 

오류리 척사항에서 오류 고아라 해변으로

 

 

 

고아라 해변 풍경

 

 

 

캠핑카가 여러대 보이고

 

 

현재시간 11:25

일찌감치 고아라 해변 앞 중식당에서 점심을 먹기로

 

 

 

해물짬뽕 10,000원...

 

 

점심먹고 나와서 블친 샘터님을 우연히 만났습니다.

대전에 거주하시는데 세상은 참 넓고도 좁은게 확실합니다.^^

 

 

 

곶감을 주고 가셨는데 너무 잘 먹었습니다. 그리고 넘 반가웠습니다.^^

 

 

 

대전 한겨레산악회

 

 

 

고아라 해변에서 모곡마을로

 

 

 

부딪쳐서 깨어지고 물거품만 남기고..

 

 

 

감포읍 오류리 모곡마을

 

 

 

카페 HIDDEN SEA

 

 

 

도로따라 연동마을로

 

 

 

연동어촌체험마을펜션과 연동방파제가 보이고

 

 

 

특이하게 생긴 아나톨리아 펜션에서 해안으로

 

 

 

펜션 창문이 바다쪽으로만 나있네요

 

 

 

못올라가게 막아놓은 타워, 용도가 뭐지?

 

 

 

연동마을 몽돌해변과 연동방파제

 

 

 

연동마을 쉼터에서 쉬었다 갑니다. 

 

 

 

샘터님

 

 

 

타워가 하나 더 있네요 물론 출입은 금지시켜놓았습니다.

 

 

연동어촌체험마을펜션

멀리서 볼때는 이게 뭔가 했네요.ㅎ

 

 

 

벽화를 아주 이쁘게 그려놓은 이곳은 뭐하는곳?

 

 

 

연동어촌체험마을펜션 뒷쪽으로

 

 

 

 

 

 

 

<동영상 클릭>

 

 

돌목?

펜션인가? 카페인가? 가정집인가? 뭐하는 곳이지?

 

 

 

춥지만 날씨는 참 깨끗하고 좋으네요

 

 

 

벽에 뭐라고 쓰여있을까요? 한번 읽어 보세요~ 옛날에 많이 본 문구입니다.^^

 

 

 

종착지 양포항까지 6.4km

 

 

 

이제 포항시 장기면 두원리로 들어갑니다.

 

 

 

해바라기하며 바다 멍때리기 딱 좋은자리

 

 

 

바다쪽으로 툭 튀어나온 민박집

 

 

 

요래 생겼네요

 

 

 

민박집 옆에 돌 계단이 있는데 앉아서 바다 조망하기 개 멋집니다.

 

 

 

해안가로 데크가 놓여있는데 중간이 잘린듯한..

 

 

 

통행을 막아놓았네요

 

 

 

아마 올 여름 태풍 힌남노가 왔을때 훼손된거 같습니다.

 

 

두원리해변

풍력발전기가 딱 한대 보입니다.

 

 

블루밍 카라반

침대에 누워서 창문너머로 바다를 조망할수 있네요.ㅎㅎ 길을 잘못들어 여기서 쫓겨났다는..ㅋ

 

 

 

돌아본

 

 

 

블루밍 카라반에서 도로로 올라와 해병대 부대앞을 지나서

 

 

 

포항시 장기면 계원2리 해변으로 내려갑니다.

 

 

 

천지 축소판 같은..ㅋ

 

 

 

옛날에 작은 봉수대가 있었다는 소봉대(小峰臺)가 보이고

 

 

 

과메기 말리는중, 과메기철이 돌아왔네요

 

 

 

뭔 고기인지 할머니께 들었는데 잊어버렸네..ㅎ

 

 

 

돌아본 소봉대(小峰臺)

 

 

 

이제 양포항까지 3.9km

 

 

 

대양수산으로 빠져나와

 

 

 

아일랜드 펜션쪽으로

 

 

 

마을을 지나

 

 

 

계원1리로 내려갑니다. 멀리 종착지 양포도 보입니다.

 

 

 

장기면 계원1리

 

 

 

해변길따라 쭉 가는데

 

 

 

해변따라 계속 진행하기는 어려울것 같네요

 

 

 

세월낚는거 맞죠?

 

 

 

뒤따라오는 일행들

 

 

 

여기서 더 이상 해변으로는 진행 못해서 같아서 돌아나가야 되나 싶었는데

 

 

 

다행이 빠져나가는 길이 있네요

 

 

 

내려다본 계원1리

 

 

 

개나리가? 미쳤구만

 

 

 

계원1리에서 도로에 올라와 도로따라 걷다가 여기서 해변으로 내려갑니다.

 

 

 

해변길따라 양포로

 

 

 

양포방파제

 

 

 

빨간등대줄까? 노란등대줄까?

 

 

 

뭐하는 배?

 

 

 

이제 양포항이 코앞에

 

 

 

이건 뭐하는?

 

 

 

 

 

 

 

 

 

 

 

양포항

 

 

 

아귀

 

 

 

14:55 양포항 쉼터에서 트레킹을 마치고

 

 

 

양포삼거리식당 앞에서

 

 

 

800번 버스를 타고 감포항으로 돌아갑니다.

 

 

 

800번 버스 시간표

 

 

 

감포항으로 돌아와 감포수협활어직판장에서 회를 구입해

 

 

 

뒷풀이겸 송년회를 하고 귀가합니다.

 

 

 

노을지는 감포항

댓글